연비 절약하는 간단한 상식 알아보기


연비 절약하는 간단한 상식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연비를 절약하는 간단한 상식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다시 기름값이 오르기 시작했잖아요?? 내리는건 찔끔, 올리는건 순식간인 기름값... 10원이라도 싼 곳 찾으려고 눈팅하며 돌아다니는 것도 스트레스지만 어떻하겠습니까... 받아들이고 살아야죠 그죠?? 요즘은 차를 고르더라도 연비를 생각하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연비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게 현실인데요. 그래서 준비한 것은 연비를 조금이나마 절약할 수 있는 간단한 상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소한 습관 하나하나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지금부터 연비 절약하는 간단한 상식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땅, 가득 주유하지 말기



첫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바로 주유할 때 가득, 만땅으로 주유하지 않기 입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은근히 많은 상식인데요. 사랑스런 자동차에 배불리 밥을 먹여주겠다고 만땅으로 기름을 가득 넣는 분들이 간혹 보이는데요, 사실 기름은 2/3정도 주유를 하는것이 가장 좋은 충전양이라고 합니다. 기름을 가득 채우면 자동차 하중이 여러 부분에 무리를 주게 되고, 필요 이상의 기름을 더 소모하게 되는 것인데요. 다만 겨울에는 주유할때 반 이상 채워주는 것이 연료 파이프 계통의 동결 방지에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주유는 가급적 아침에



두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주유는 가급적 아침에 하는 것 입니다. 휘발유의 부피는 온도가 1도씩 오를 때마다 팽창하는거 알고계신가요?? 휘발유의 부피는 0.11%, 경유의 부피는 0.08%씩 팽창하기 때문에, 낮은 기온에서 주유를 할 수록 더 이득이라는 것이죠. 기온이 다소 낮은 새벽이나 아침에 주유를 하게 되면 부피가 팽창하지 않은, 비교적 압축적인 용량의 기름을 넣을 수가 있는건데요. 쉽게말해 10도가 차이가 난다면 20L 주유시 220mL, 즉 가득 채운 일회용 종이컵보다 차이가 많이 나는거라고 볼 수 있는데요. 3만원 주유시 1천원이 차이가 난다고 설명하면 그 차이를 아시겠죠??


3. 눈금이 한 칸 이상일때 기름 넣기



세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눈금이 한 칸 이상일때 주유를 하는 것 입니다. 기름이 거의 떨어졌을 때 주유를 하게되면 연료가 탱크 다가에 부딪히며 산화가 되는데요. 그로인해 어느정도의 연료가 증발되어 버립니다. 마찰에 의한 산화량을 줄이려면 주유 눈금이 한칸 이상 남았을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떨어질때까지 버티는 것은 차에도 좋지 않습니다.


4. 주유소 기름 공급 시간은 피하기




네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주유소 기름 공급 시간을 피하는 것 입니다. 주유소도 기름을 공급을 받겠죠?? 주유소 기름 저장 탱크에 기름을 공급 받을때, 기름탱크 아래에 가라 앉아있던 불순물이나 침전물들이 떠오르게 되는데요. 이 때 기름을 주유하게 되면 그 불순물들이 차량안에 자연스럽게 유입이 될 것이고, 이러한 불순물, 침전물들은 차량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5. 같은 브랜드 주유소에서 주유하기



다 섯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가급적 같은 브랜드의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 것 입니다. 휘발유도 정유사마다 연료에 첨가하는 첨가제가 조금씩 다른거 알고 계시는가요?? 각 회사마다 기술의 차이등으로 첨가하는 약품의 종류, 배합 비율이 다 다릅니다. 기름의 성질이 다르다면 아무래도 엔진의 연소 시점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할 터, 불규칙한 엔진의 연소 시점을 생각하여 가급적이면 같은 브랜드 주유소를 이용하는 것도 차량 안전에 작게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급가속과 급제동은 피하기



뎌 섯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급가속과 급제동 피하기 입니다. 당연한 이야기고 모두가 아는사실이긴 합니다만, 연비를 소모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급가속과 급제동을 자주 하는 것입니다. 급가속을 할 경우 짧은 시간 내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연료가 소비가 되는데요. 급제동시에는 연료가 바로 소모가 되지는 않지만, 급제동을 자주 한다는 것은 그만큼 다시 속력을 내기 위한 힘을 많이 필요로 하게되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서서히 정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셀프 주유 할 때는 빠르게 넣기




일 곱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셀프 주유 할 때는 빠르게 기름을 넣는 것 입니다. 셀프로 주유를할때 버튼을 살살 눌러서 기름을 천천히 넣으면 많이 들어간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분들 계신가요?? 이는 잘 못 된 상식입니다. 한 방송에서 테스트해본 결과, 천천히 넣는 것 보다 빠르게 고속으로 넣는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즉 휘발유 20L를 고속으로 주유를했더니 60ml가 더 들어갔고 저속으로 주유를 했더니 50ml가 더 적게 들어갔다는 것인데요. 저속으로 3만원 만큼 주유하면 작은 요구르트 한 병 정도 손해보는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대부분의 주유기가 가장 빠른 속도에서 가장 많은 양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성격급한 대한민국 사람답게 빠르게 주유하고 뛰쳐 나갑시다.


8. 공회전 30초 이상 피하기



여 덟 번째 연비 절약하는 상식은 공회은 가급적 30초이상 하지 않기 입니다. 많은 운전자들은 시동을 껐다가 다시 키는 것이 기름을 많이 소모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사실 이러한 상식은 잘 못 된 것입니다. 오히려 30초 이상 공회전이 계속 될 경우 연료의 소모가 더 발생하게 되는데요. 휘발유 차의 경우에는 분당 20cc 가량 경유차의 경우에는 약 22cc 가량의 연료가 소모가 됩니다. 도심의 극심한 교통 체증이 아니라면 30초 이상 차가 움직이지 않을때는 시동을 꺼두시는 것이 연료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 공 감 하 나 씩 만 눌 러 주 세 요.

★ 행 복 한 하 루 되 세 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