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4 정보 및 스팩 가격등 간단하게 알아보기

폭스바겐 ID4 정보 및 스팩 가격 알아보기

폭스바겐 ID4가 곧 출시 될 예정입니다. ID4는폭스바겐이 처음으로 한국에 선보일 순수 전기차 인데요. 하반기 국내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크게 뒤흔들 다크호스로 손꼽히고 있기도 합니다.

폭스바겐 코리아는 9월 중순 ID4를 국내에 출시할 계획인데요. ID4의 한국 시판은 의미가 큰데요. 폭스바겐의 전기차 시대가 이제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폭스바겐 그룹은 2029년까지 최대 75종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제부터 펼쳐질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성시대 그 선두에 바로 ID4가있습니다.

ID4는 가장 규모가 크고 경쟁이 심한 컴팩트 SUV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는데요. 유럽과 미국 그리고 중국등지에서 상산되며 전 세계 주요 시장에 판매되는 글로벌 전략 모델입니다. 실제로 ID4는 글로벌 시장에서 2021년만 12만대, 2022년 1분기 3만대가 팔릴정도로 인기가 좋습니다. 폭스바겐 그룹 내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는 순수 전기차가 바로 ID4죠. 국내에서는 처음 팔리는 폭스바겐의 전기차지만, ID4는세단인 ID3에 이은 폭스바겐의 두번째 전기차이자, 첫 전기 SUV차량입니다. 

ID4는 유럽에서 총 9개의 트림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중인데요. 퓨어, 시티, 스타일, 프로, 라이프, 비즈니스, 패밀리, 테크, 맥스 등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차체 길이는 4,585mm인 ID4는 간결하면서도 유려한 라인으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차체 높이는 1,612mm를 확보한 SUV지만 공기저항 계수 0.28 수준으로 뛰어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실현했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생략하고 헤드램프를 크게 배치한 뒤 그사이에 얇은 시그니처 라이트로 인상적인 디자인을 구현하였죠.

ID4는 전기차 전용 MEB플랫폼으로 만들어 컴팩트 SUV지만 차급을 뛰어넘는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트렁크 공간은 기본 543L로 2열 시트를 접게되면 최대 1,575L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ID4에는 52Kwh와 77kW(205마력), 최고속도 160km, 제로백 8.5초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WLTP기준 522km에 이르며 일상생활에서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하였죠

ID4는 옵션사항인 견인 브라켓을 이용하면 최대 1,000kg의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는데요. 전기 SUV의 활용범위를 크게 확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ID4에는 폭스바겐의 혁신적인 지능형 라이팅 시스템인 IQ라이트도 적용이 되었는데요. 일부 상위 트림에 기본 제공되는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는 차량이 잠금 또는 해제될 때 렌즈 모듈을 회전시키는 웰컴 라이트로 작동하고, 지능적으로 컨트롤 되는 메인 빔은 다른 차량의 운전자들을 눈부시게 하지 않고 도로를 밝게 비춰줍니다.

그리고 IQ 드라이브 어시스트 시스템도 있는데요. 주행 보조 장치들을  IQ드라이브 라는 개념으로 통합한 것으로 주차경보 기능과 합쳐진 자동 제어 시스템, 차선 유지 시스템인 레인 어시스트, 전방 추돌 경고장치인 자동 제동 프론트 어시스트, 교통상황 파탁, 정지 및 출발 기능을 갖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IQ드라이브에 포함이 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은 내비게이션 데이터와 표지판을 분석하여 골곡진 길과 속도 제한 표지판, 마을 경계선 등을 예측하여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죠. 에코 어시스턴스 시스템은 엑셀을 밟가 떼는 가장 적합한 타이밍을 알려줍니다.
ID4에는 온라인 음성 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장착되는데요. 앱 커넥트로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미러링크 등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주행 관련 정보를 3차원 입체 이미지로 제공하는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새로운 기능을 정기적으로 무선 업데이트하는 (Over the air)기능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ID4는 '월드 카 오브 더 이어 2021' 상을 수상한 바 있는데요. 한국 출시 전에 이미 세계 무대에서 우수성을 인정 받은것입니다. '월드가 오브 더 이어'는 전 세계 24개국, 90명 이상의 전문기자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전 세계에서 출시된 신차 중 가장 혁신적인 차를 선정하는 가장 권위있는 상이기도 합니다. 
유로앤캡(Euro NCAP)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 최고 수준의 안정성까지 인정 받았죠. ID4는 유로앤캡의 모든 테스트 부분(성인 및 어린이 승객, 교통 약자 보호 및 안전 보조 시스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ID4는 전 트림에 탑재되어 있는 'Car2X' 는 유로앤캡 어드밴스드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Car2X는 무선 WLANp을 통하여 주변 차량 및 교통 인프라, 교통 정보를 운전자에게 공유하여 사전에 위험을 경고해 주는 첨단 기술로 한층 높은 수준의 교통안전을 구현하는 것을 모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ID4의 국내 사양과 가격

ID4의 국내 사양은 히트펌프가 포함된 프로(pro)트림으로 가격은 5490만원 입니다. 국고보조금은 651만원으로 책정이 되었으며 국고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을 더해 실구매 가격을 최대 4천만원대 초반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ID4 출시는 유럽을 제외한 수출국으로서는 한국이 최초 입니다.

 

공 감 하 나 씩 만 눌 러 주 세 요.

행 복 한 하 루 되 세 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