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차량과 가솔린 차량 장단점 알아보기


디젤 차량 가솔린 차량 장단점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디젤 차량과 가솔린 차량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살다보면 짜장면이냐?? 짬뽕이냐?? 처럼 결정 장애를 일으키게 하는 여러가지 선택에 놓이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디젤 차량과 가솔린 차량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저마다의 신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확고하게 선택을 하시겠지만 그렇지 못 한 분들은 고민을 많이 하실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서로 장단점들이 명확하게 있기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디젤 차량과 가솔린 차량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면서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과 가솔린의 차이

디젤과 가솔린은 우선 기름 색깔부터 차이가 나는데요. 주유를 할 때 디젤 혹은 가솔린의 색상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 사람들은 색상을 자세히 본 경험이 없어 이 두가지의 차이를 잘 알지 못한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하지만 조금만 주의깊게 살펴보게 되면 디젤과 가솔린의 색상의 차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가솔린은 노란빛을 띄고 있고, 디젤은 조금더 초록빛을 띄고 있습니다.

발화 방식의 차이점

디젤은 가솔린과 달리 고온으로 달궈진 엔진에 연료를 분사한 후 고온에 의해 자연적으로 연소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서로 다른 발화 방식을 가진 두 종류의 자동차는 몇가지 차이점이 더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격의 차이점

디젤과 가솔린의 가격이 다르다는것은 차알못들도 충분히 알고 있는 상식중에 상식이죠. 직접 운전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주유소 앞에 크게 쓰여져 있는 경유와 휘발유의 가격을 보고 알 수 있는데요. 만약 동급 모델의 가솔린 차량과 디젤 차량이 있다고 가정하였을때, 차량의 기본 가격만 놓고 봤을때는 디젤 차량이 변속기와 부품등의 차이로 인해서 더욱 비쌉니다. 허나, 주유를 할 때는 경유가 휘발유보다 저렴하죠.

디젤과 가솔린 만들어지는 방식

전기차와 같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자동차는 석유를 주 동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모두 같은 석유가 왜 경유, 휘발유 등 다르게 구분되는 것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석유는 원유를 증류탑에 가열하여 끓는점에 따라서 경유와 LPG로 나뉘게 됩니다. 그중에 디젤이라고 불리는 경유도 200도에서 350도에서 분리가 되는것이죠. 우리가 가솔린이라고 하는 휘발유는 50도~200도 사이에 끓으면서 분리가 됩니다.

디젤 차량의 장단점

장점

우선 디젤 차량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차량의 장점은 강력한 토크와 저렴한 기름값등이 되겠는데요. 그 중에서도 디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연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부분 디젤을 결정하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연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디젤 엔진이 토크와 연비가 좋은 이유는 디젤 엔진은 롱 스트로크 구조를 취하고 있어 압축비가 높은편 입니다. 스트로크가 길어지면 토크가 좋아지는 특성이 있는데요. 토크가 높은 대신 엔진 회전수는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료를 덜 소모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디젤 연료는 가솔린보다 탄소 수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내부에 저장된 에너지가 가솔린에 비해 더 많은 편입니다.

단점

디젤의 토크와 연비가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부품비로 인한 차량 자체의 가격상승과 부품 교체비용, 소음, 그리고 승차감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강력한 토크로 인해 트럭이나 버스 등 대형 운송 차량에는 디젤 차량이 적합한데요. 허나 그에 따른 소음과 승차감은 운전자나 탑승자가 감안해야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디젤 차량들도 소음과 승차감을 고려하여 보완된 형채로 출지가 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디젤 차량 특유의 소음은 운전자들의 가장 큰 불만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가솔린 차량의 장단점

장점

디젤 차량의 가장 큰 단점을 보완해낸 것이 바로 가솔린 차량인데요. 가솔린 차량의 경우는 무엇보다 정숙성과 승차감입니다. 디젤 차량이 아무리 각종 소음이나 승차감 면에서 보완되어서 출시를 한다고 하더라도 차의 연식이 오래될 수록 소음과 승차감 면에서 단점이 명확하게 드러나게 되는데요. 특히 디젤 차량은 환경에 대한 규제가 심한 반면 가솔린 차량은 환경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듭니다.

단점

가솔린 차량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연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가솔린 차량의 경우 엑셀을 밟으면 스트로밸브가 열리면서 공기 유입량을 늘려 출력을 증가시키게 되어있는데요. 또한 공기와 연료를 동시에 압축시켜서 점화플러그를 통하여 인공적으로 폭발시키는 형식의 발화 방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에너지를 더욱 많이 소모하게 되고 연비가 디젤차량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것 입니다.

지금까지 디젤 차량과 가솔린 차량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봤는데요. 가솔린 차량과 디젤차량의 고민은 많은 사람들의 고민거리중 하나 입니다. 두 차량 모두 장단점이 극명하기에 쉽게 결정이 되질 않는 것이죠. 두 가지 차량중 어떤 차량을 선택하는지는 무엇보다 운전자의 운행 습관에 달려있다고 볼 수있는데요. 고속주행을 자주하는지, 아니면 가까운 거리를 출퇴근하는 데만 운전을 하는가에 따라 다르기도 하죠. 둘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차량을 선택하여 보세요.


공 감 하 나 씩 만 눌 러 주 세 요.

행 복 한 하 루 되 세 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